본문 바로가기

mac에서 cross flatform app Flutter 시작하기

반응형

#Flutter

1.  Rosetta 2 설치 : Apple silicon위에 flutter를 돌리기 위해선 install Rosetta 2를 설치하란다. 나는 M2칩이므로 설치.

% sudo softwareupdate --install-rosetta --agree-to-license

2. flutter sdk 설치 : npm이 설치되어있으면 바로 시작할 수 있는 electron과 달리 flutter는 sdk를 설치해야 함. 

2.1. 나는 M2칩이므로 Apple Silicon용 다운로드. 1기가 정도이다.

다운로드 받고 압축 풀고

% unzip -o flutter_macos_arm64_3.16.9-stable.zip -d ~/development/

2.2. 환경변수 설정

% vi ~/.zshenv

 

export PATH=$HOME/development/flutter/bin:$PATH

맥 기본 셀인 .zsh에 환경변수 추가
flutter 추가됨

3. Xcode 환경 구성 (iOS 시뮬레이터 설치)

새로 설치된 Xcode 버전을 사용하도록 Xcode 명령줄 도구를 구성

% sudo sh -c 'xcode-select -s /Applications/Xcode.app/Contents/Developer && xcodebuild -runFirstLaunch'

iOS 시뮬레이터를 설치(7기가가 넘어 꽤 오래 걸림)

% xcodebuild -downloadPlatform iOS

Xcode 라이센스 계약에 서명이 되어있는지 확인

% sudo xcodebuild -license

시뮬레이터 실행

% open -a Simulator

시뮬레이터 실행됨. 싱기방기~

"File > Open Simulator" 에서 타겟 디바이스도 설정할 수 있고 "Window" 메뉴에서 창 크기도 설정할 수 있다.

4. CocoaPods 설치

맥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의존성 관리 도구. Flutter 플러그인에도 사용함.

$ sudo gem install cocoapods

~/.zshenv 파일에 아래 내용 추가.

export PATH=$HOME/.gem/bin:$PATH
* flutter doctor
flutter doctor 명령어는 플루터 개발 환경이 완성되었는지 검증한다. -v는 자세히 옵션.

 % flutter doctor -v

5. vs code 환경 설정

5.1. flutter 확장 설치

5.2. 새 프로젝트 생성

Locate SDK 선택

2.1에 위치한 ~/development/flutter/bin 선택

개발환경 세팅 완료.

반응형